눈의 피로
최근 컴퓨터, TV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장시간 화면을 보는 일이 잦아지면서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의 피로 외에도 목, 등, 어깨, 머리 그리고 팔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의 피로는 장시간에 걸친 컴퓨터 작업 등 눈을 혹사시켜 발생
눈 피로 해소 효과
일본 메이지대학의 임상실험에 따르면 21명의 정상인에게 블랙커런트 혹은 플라세보(외관은 약제와 같지만 약리 활성이 없는 것)를 투여하고 2시간동안 컴퓨터 작업을 하도록 한 후 피로도를 조사한 결과, 블랙커런트를 섭취한 그룹은 플라세보 그룹보다 눈, 목, 어깨, 등, 머리 등 모든 부위의 피로가 놀라울 정도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눈의 피로를 개선(일본 메이지대학)
일시적 근시 현상 예방
메이지대학은 또한 10명의 정상인에게 그룹을 나누어 40mg의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 빌베리 안토시아닌, 플라세보를 각각 투여하고 2시간 동안 컴퓨터 작업을 하도록 한 후 안구 굴절률을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빌베리, 플라세보를 섭취한 그룹은 굴절률이 저하된 한편, 블랙커런트를 섭취한 그룹은 굴절률이 눈에 띄게 향상되어 일시적 근시 현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랙커런트와 빌베리 섭취 시 굴절률 향상 수치 비교(일본 메이지대학)
빠른 작용 및 장시간 효과 지속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은 위에서 흡수되면서 유효성분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체내에 흡수되도록 돕습니다. 미국 농업 및식품화학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은 섭취 후 놀랍게도15분 안에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눈이나 몸의 피로에 대한 효과는 안토시아닌 섭취 후 6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일본 도호쿠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경구 섭취 30분만에 체내 안토시아닌 양이 최고조에 이르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의 제약회사의 연구에서는 130mg의 블랙커런트 폴리페놀(100mg의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 포함)이 혈행을 촉진하며, 15분만에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뿐아니라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배당체는 모세혈관에 8시간동안 남아있어, 장시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의 안토시아닌이 컴퓨터 작업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액순환 장애 및 이로 인한 눈의 피로 및 목∙어깨∙허리 등의 통증 해소에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